본문 바로가기

Free software/Desktop

PDFSAM으로 PDF문서 병합해보기

 PDFSAM을 이용하여 PDF문서를 병합하는 방법에 대해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다운로드와 프로그램 소개는 여기를 참고해 주세요.  PDFSAM은 PDF문서의 병합이나 분할을 지원하는 편집용 프로그램입니다. 혹시 뷰어를 찾으신다면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DF문서를 병합

 ▼ PDFSAM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창이 뜹니다. 좌측 상단의 "Merge"를 클릭하여 병합모듈을 실행합니다.

 

파일 불러오기

 ▼ 병합을 원하는 PDF파일을 모두 아래 그림에 표시된 곳으로 드래그합니다.

 

 ▼ 아래와 같이 두개의 파일이 업로드 된것을 볼수 있습니다.

병합옵션 설정하기

■ Add a blank page if page number is odd :

병합하려는 파일의 페이지수가 홀수일 경우 그 파일의 맨뒤에 공백인 페이지를 추가합니다. PDF파일을 병합하여 문서를 출력.제본할 경우를 염두한 옵션인 것 같습니다. 병합한 후의 전체파일이 아니라 병합전의 개별파일에 적용됩니다.

■ Bookmarks handling :

개별문서내의 북마크를 유지할 것인지, 혹은 모두 삭제할 것인지 설정합니다.

■ Output PDF version :

병합후 새로이 생성되는 문서의 버전을 지정합니다.(PDF 1.7까지 가능하군요)

 

 

 

PDF Rotate Page(페이지 회전하기)

 가로로 작성된 문서와 세로로 작성된 문서를 서로 병합은 가능하지만, 병합후 문서를 열어보면 보기에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땐, 거슬리는 페이지를 원하는 방향으로 회전시키면 됩니다.

 

많은 분들께서 착각하는 사항이기도 합니다만, PDF뷰어 프로그램에서 회전시켜서 문서를 볼때는 문제가 없었는데 껏다가 다시 켜면 페이지가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보고 불평을 토로합니다. 편집프로그램에서 페이지를 회전시킨후 저장을 해야만, 다음에 열었을때도 그 상태로 유지되는 것인데 말이지요.

 

Rotate

 ▼ 프로그램 실행화면에서 "Rotate"를 선택합니다.

 

Rotate setting

 ▼ "All pages" 를 클릭하여, 회전을 시킬 페이지를 지정합니다. 전체 페이지를 회전하시려면 "All pages"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90 degrees clockwise"를 클릭하여, 페이지를 회전시킬 방향을 선택합니다. 기본으로 설정된 옵션은 보시다시피 "시계방향으로 90도 회전"입니다.

 

PDF병합 프로그램을 몇가지 써봤는데요. 북마크유지 기능이나 pdf버전까지 지정가능한 것은 처음 봅니다. 설치가 필요없으니, USB에 넣어두고 필요한 동료분에게 잠시 빌려줘도 좋을 것 같네요.^^

☞ 관련포스트 : 병합한 PDF문서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