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ee software/Desktop

무료 Office software

무료오피스프로그램

 

 

 

MS Office를 모르시는 거의 없을 것 같은데요. 많은 사람들이 업무용으로 사용해 봤고,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단순한 문서작성은 물론 각종 보고서작성, 복잡한 계산, 메일, 데이터베이스 등 대부분의 업무처리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셀수 없을 정도로 관련 자료가 넘쳐나고 있고, 사용에 있어 문제가 발생하거나 의문사항 또한 대부분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가 있습니다. 장점을 꼽자면 셀수도 없지요. 단점을 꼽으라면.....유료라는거? 굳이 단점이랄것도 없지만, 제기준으로 하나 꼽자면 그렇습니다.

 

이를 대체할만한 무료 Office software를 한번 찾아봤습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웹기반 서비스도 있지만 오늘은 인터넷 접속이 되지 않아도 사용가능한 2가지만 소개해 드립니다. opensource LibreOffice와 Apache OpenOffice 입니다.

 

 

libreoffice

 

☞ 다운로드 : 공식홈페이지

 

 

 LibreOffice 5.0.3.2 의 설치후 최초 실행화면입니다. MS Word, Excel, PPT, Access, Visio(?) 를 대체할 만한 프로그램들을 사용가능합니다. 라이터, 캘크...등은 영문메뉴를 국문으로 번역하면서 저리 명칭이 붙은 것 같습니다. Writer, Calc 정도 되겠군요.

이건 통합 플랫폼 같은 거구요. 플랫폼을 통하지 않고도, 각각 프로그램을 개별적으로 실행이 가능합니다.

libreoffice

▼ 캘크 스프레드시트(Calc Spreadsheet)를 실행해서 차트를 한번 그려봤습니다. 일반적인 차트는 당연히 되겠지요? 좀 난이도가 있다 싶은 이중축 차트를 한번 그려봤습니다. 두 계열간 데이터값의 크기가 차이가 심한경우 차트의 좌우로 세로축을 따로 정의하는 것입니다. 결론은... 잘 됩니다.^^

 

libreoffice

▼ 캘크 스프레드시트(Calc Spreadsheet) 가 지원하는 파일종류를 알아보았습니다. MS Office 2003버전까지 지원을 합니다. MS Office의 최신버전으로 작성한 파일은 열지 못할 것 같습니다. ODF라 저도 처음보는데요. 궁금하신 분께서는 여기를 참고하세요.

libreoffice

 

OpenOffice

다운로드 : 공식홈페이지

 

OpenOffice 4.1.2 의 최초 실행화면입니다. LibreOffice와 크게 차이가 나진 않아 보입니다. 마찬가지로 플랫폼을 통하지 않고도 개별 프로그램을 독립적으로 실행가능합니다.

 

OpenOffice

 

 ▼ OpenOffice의 스프레드시트에서도 LibreOffice와 동일하게 한번 시험을 해봤습니다. 차트기능은 비슷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원파일이 Office2000까지 밖에 되질 않는군요. 역시나 MS Office의 최신버전으로 작성한 파일은 열지 못할 것 같습니다.

 

OpenOff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