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D software

캐드 도면 용량이 너무 커요 2

앞서 포스팅에서 dgn 파일에서 개체를 가져올 경우 매핑이 안되거나 잘못되어 파일 용량이 커지고, 이에 따라 열기, 저장 및 편집시간이 오래 걸릴수 있다고 했습니다. 2015버전 이상일 경우 purge 명령어를 통해 해결이 가능합니다만, 하위 버전에서는 어렵습니다. 오늘은 외부 프로그램을 통해 해결하는 방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Batchineditor

Purge DGN linetypes

Batchineditor의 기능중의 하나가 purge DGN linetypes 입니다.

위 프로그램은 lisp, script 이나 plot 등의 명령들을 여러 파일에 자동으로 적용시켜 업무의 효율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그 기능중의 하나가 purge 명령의 실행입니다. 유료 프로그램이지만 무료버전을 다운받아도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batch 기능을 통해 적용가능한 도면파일의 갯수는 최대 3개로 제한됩니다.

 

프로그램 설치

해당 프로그램은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다운로드 --> Batchineditor

프로그램의 설치는 10초도 채 안걸린것 같습니다.^^



프로그램 맛보기

단독으로는 실행되지 않습니다. Autocad를 먼저 실행후 명령입력창에 "CMT_BIE" 입력후 프로그램을 로드합니다.



위의 스크린샷을 보면 Drawing List와 Cammands selected for batch 라고 적힌 창이 좌우로 있습니다. 그리고, 맨 오른쪽에는 Batch 명령목록이 있습니다.

왼쪽창(Drawing List)에는 batch 명령을 적용시킬 파일을 로드합니다. 무료버전이므로 최대 3개까지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오른쪽창에는 파일에 적용시킬 명령을 로드합니다. 맨 오른쪽의 명령목록에서 원하는 명령을 더블클릭하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소개해 드리고자 하는 purge는 Super purge, Purge-All, Purge-DGN Line types...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