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D software

NANOCAD-테이블생성및엑셀로내보내기

오늘은 나노캐드의 테이블 관련 기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초기버전의 캐드는 테이블 생성기능이 없어서, 일일이 작성하는데 애를 먹었던 기억이 있는데요. 데이터의 변경으로 테이블을 수정이라도 할려치면 일일이 더블클릭해서 값을 수정하다보면 에러도 많이 생기고 상당히 신경쓰이는 작업입니다.

이때문에 엑셀파일을 캐드로 가져오고 내보내는 리습도 많이 사용했었는데, 이젠 캐드에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서 별 필요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근래의 오토캐드에는 자동으로 테이블을 생성하는 기능도 있고, 스프레드시트에서 직접 테이블을 가져올뿐만 아니라 작성된 테이블을 내보내는 기능까지 있어서 참 편리합니다.

 

나노캐드에도 이러한 기능이 있는것을 확인했고 소개드리려 합니다.

 

 먼저 테이블을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명령창에 table 을 입력후 엔터키를 치면 테이블의 행과 열의 수와 사이즈를 결정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테이블의 속성을 결정하면 화면상에 테이블이 삽입되는데요. 이를 더블클릭해서 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테이블 윤곽선의 색깔 및 텍스트의 정렬 등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는 테이블 편집기능입니다.

(윤곽선의 색 및 두께, 텍스트의 정렬, 셀병합 등 셀편집, 간단한 함수사용, 특수기호 입력 등 문서편집 프로그램에서나 볼 수 있는 기능들이 거의 다 갖추어져 있습니다.)

테이블은 작성중 혹은 작성후 언제든지 수정이 가능합니다.

 

캐드에서 작성한 테이블을 엑셀로 내보내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치로 이루어진 테이블의 경우 편집시 수식을 이용하면 틀릴염려도 없고, 빠른 편집이 가능한데요. 이를 위해서 캐드의 테이블을 엑셀로 내보내기를 해보겠습니다.

화면에서 테이블을 더블클릭하면, 편집창이 뜨는데요. File-ExporttoExcel 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선택한 테이블이 엑셀파일에서 열리면 필요한 수정작업을 하시고, 엑셀파일을 저장하면 됩니다.

 

수정된 테이블을 다시 캐드로 가져와야합니다.

 명령창에서 table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요. "Load from file"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nanoc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