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ee software/Desktop

File Manager-Freecommander 기능활용 - Rename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File Manager인 Freecommander의 다양한 기능중에서 Rename(파일명 바꾸기, 단축키 F2) 에 대한 것입니다. 듀얼윈도우를 지원하고 폴더동기화, 파일수집, FTP접속, 파일검색 등 파워풀한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는 Freecommander 인데요. 제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중의 하나가 사진정리나 각종 폴더 및 파일 정리시 사용하는 파일명 바꾸기(단축키 F2)입니다.

 

먼저 개략적으로 주요기능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File Manager Freecommander의 초기구동 모습입니다.

듀얼로 구성된 탐색창은 각각 창에서 개별탭(폴더탭)을 통해 원하는 폴더에 빠르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폴더탭은 프로그램 종료시 초기화 됩니다만, 자주 사용하는 탭은 탭잠금(아래 그림에서 경로명 앞에 "#"이 붙어 있습니다.)을 하면 프로그램을 재시작해도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또한, 파일 복사, 이동, 폴더 동기화시 듀얼로 구성된 윈도우로 인해 작업이 직관적이고 실수를 방지해 주기도 합니다.

 

freecommander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아래 스샷의 오른쪽 창의 rename으로 시작하는 텍스트문서들의 파일명을 다양한 방법으로 변경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업을 원하는 파일들을 선택한 후 "F2" 키를 누릅니다.

 

freecommander

 

"Multi rename"이라는 타이틀의 팝업창이 떴습니다. 상단은 이름변경을 기다리는 파일의 목록이고, 하단은 각종 옵션을 지정할 수 있는 창입니다.

 

A : 수정하기 전의 파일명

B : 수정후의 파일명으로, F 에서 "Auto Preview"를 체크하셔야 합니다.

C : "Pattern", 각종 wildcard를 사용하여 일괄처리가 가능합니다. 파일명 뿐만 아니라 확장자까지 일괄처리가 가능합니다.

D : "Search and replace" 찾아바꾸기 기능입니다.

E : 파일에 넘버를 붙일때 사용합니다. 001 ~, 002 ~, 003~ 머 요딴식으로

F : Preview 입니다. 예상 작업결과가 맘에 들면, 아래쪽의 "Rename"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freecommander

 

1. 순차적으로 숫자로 넘버를 붙이고 싶을때 : rename - 001 ~ 008.txt 로 변경을 원할 경우

 

C ("Pattern") 에서 file name 에 "rename [n,-18]- [c]" 과 같이 입력합니다.

 -->[n,-18] 은 파일명들의 글자수가 제각각이어서 전부 지워버리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맨앞에서 rename 을 한번 더 지정한 것입니다.

[c] 는 순차적으로 넘버링을 하기 위함입니다.

와일드카드 사용법입니다.

 

 

E ("Counter") 에서 Digits에 3 을 입력합니다. 

 --> 순차적으로 번호를 붙일 경우 숫자의 자리수를 3자리로 맞추기 위함입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freecommander

 

2. 모든 파일명을 대문자로 변경하고 싶을 경우

 

C ("Pattern")에서 "Case"에서 옵션을 No ChangeAll uppercase 로 변경합니다.

 

 


 

관련 포스트

Freecommander toolbar customizing

다른 file manager 프로그램 보기

 

Freecommander download : http://freecommander.com/en/downloa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