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ee software/Desktop

알마인드로 피라미드형 조직도 만들기

 

 

알툴즈의 프로그램 중의 하나인 알마인드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피라미드형 조직도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알툴즈라고 하면, 생소하게 들릴수도 있는데, 알집과 알약을 만든 회사입니다. 마인드맵용으로 만든 프로그램인데, 피라미드형 조직도 만들기에 아주 편하기에 소개해 드립니다. 

피라미드형 조직도 만들기

 프로그램 초기 실행화면입니다. 아무것도 없습니다. 먼저 최상위 조직부터 입력합니다. "중심 토픽"이라는 텍스트를 더블클릭하면 편집할 수 있습니다.

하위조직 생성하기

 최상위조직의 이름을 선택한 뒤 삽입탭의 "하위토픽"을 클릭하거나, Insert 키를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하위토픽(하위조직)이 생성되게 됩니다. 원하는 하위토픽의 갯수만큼 삽입한 다음 텍스트를 수정하면 됩니다.

하위조직 정렬하기

 그런데, 하위조직이 원하는 피라미드 모양으로 정렬이 되지 않습니다. 이를 피라미드 형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전체 조직도를 선택한 후 "서식"탭에서 "진행방향"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아래쪽 조직도형"을 선택합니다. 보시다시피 상하좌우 또는 양방향 등 다양한 방향으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하위조직 연결선 스타일 수정

전체 조직도를 선택하게 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스타일"이라는 탭이 새로 생깁니다. 여기서 토픽스타일(텍스트가 있는 상자의 스타일) 뿐만 아니라 하위조직 연결선의 스타일을 수정 가능합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꺽인선"타입을 시험삼아 적용해 본것입니다.

 

  

독립적인 조직 표현하기

조직도는 최상위부터 하위까지 연계된 것이 아니라, 독립적인 조직도 포함될 수 있는데요. 이에 대한 표형방법을 설명드립니다.

삽입탭을 클릭하면, "독립토픽"이라는 아이콘이 보입니다. 이를 클릭해서 원하는 위치에 가서 다시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독립토픽이 생성됩니다. 

 

 

 

 

그리고, 생성된 독립토픽과 기존 토픽과의 관계선도 아래와 같이 추가가 가능합니다. 삽입탭의 관계선이라고 적힌 아이콘을 클릭하면, 원하는 연결선을 추가할 수 있으며 서식탭에서 관계선의 스타일도 원하는 대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조직의 확대 및 축소 보기

많은수의 토픽이 추가되어, 화면상에서 한눈에 파악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조직도의 일부분만을 축소가 가능합니다.

특정 토픽의 텍스트에 커서를 올리면 아래 그림과 같이 "-" 모양의 아이콘이 보이는데, 이를 클릭하면 해당하는 조직명의 하위조직은 모두 축소되게 됩니다.

반대로 "+"아이콘을 클릭하면, 모두 원래대로 확장되게 됩니다.

 

 

 

작성한 조직도 내보내기

작성한 조직도는 보고서 등 다른 문서에 삽입하거나, 사무실의 벽이나 개인 책상에 붙이는 용도로 많이 사용할 것 같은데요. 알마인드에서 작성한 조직도를 저장할 수 있는 포맷은 기본 포맷인 emm 파일부터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등 많이 사용하는 문서의 포맷이나 다양한 종류의 이미지 파일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어떤 용도로 사용하시던지 충분히 원하는 포맷으로 저장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