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ee software/Graphic

[무료캡처프로그램] 설치가 필요없고 동영상녹화가 가능한 칼무리, ShareX

Faststone Capture에 이어 다양한 기능의 스크린캡처와 동영상녹화(캡처)가 가능한 무료 프로그램인 칼무리ShareX 간단한 사용법과 함께 소개해 드립니다. 소개해드린 Faststone 은 동영상녹화가 불가능한 구버전이며, 최신버전은 셰어웨어라 기능사용이 제한적입니다. 반면 칼무리나 ShareX는 무료프로그램으로 동영상캡처에 제한이 없으며 무설치버전이라 사용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다운로드는 포스트 마지막의 첨부파일을 받으시면 됩니다.

 

☞ 관련 포스트

무료 캡처프로그램 소개(fscapture, 칼무리, ShareX)

스크린캡쳐프로그램 FastStone Capture v.5.3 Portable

 

 

  국산 칼무리

이길호(http://kalmuri.kilho.net/)님께서 개발하신 국산 캡처프로그램 칼무리입니다. 사용법이 간편하고 직관적이어서 블로그 포스팅을 하면서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동영상 녹화기능이 없어서 아쉬웠었는데, 최근 업데이트에서 기능이 추가되어서 아주 편합니다.

 

  스크린캡처

 

 

1. 영역화면

영역화면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처럼 빨간 테두리의 창이 하나 생깁니다. 이 빨간테두리 안쪽을 캡처할수 있는데요. 빨간테두리 좌측상단을 보면 454x286 이라고 보이실텐데요. 캡처되는 이미지의 사이즈입니다. 빨간 테두리를 잡아당겨서 사이즈를 조절할 수도 있고, 숫자를 클릭하여 직접 원하는 이미지 사이즈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캡처하는 방법은 원하는 영역을 먼저 선택한 후 단축키(Ctrl+P)를 누르시면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칼무리 2.2

 

2. 전체화면, 활성중 화면, 웹페이지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프로그램 메뉴에서 원하는 캡처방식을 선택한 후 Ctrl+P 를 누르시면 됩니다.

 

  스크린녹화(동영상캡처)

 

 

스크린캡처와 동일한 실행화면인데요. 좌측상단의 "REC"이라는 글씨를 클릭하면, 바로 스크린녹화가 시작됩니다. "REC"를 클릭해서 스크린녹화가 시작되면 타이머가 표시되어 녹화되는 시간을 알수 있습니다.  녹화를 하셔서 별도의 동영상편집프로그램을 이용하셔서 필요없는 부분을 잘라내거나 워터마크를 삽입하는 등 편집을 하시면 될것 같네요.

 

☞ 관련 포스트

동영상 편집 및 원하는 포맷으로 변환이 가능한 다음팟인코더

 

칼무리 스크린녹화

 

 

  다양한 기능의 ShareX

 

ShareX의 실행화면입니다. 일단 칼무리보다는 뭔가 많아 보입니다. 직사각형 모양의 이미지 캡처 외에도 새로운게 있습니다. 다각형 모양이라니...

 

shareX

 

  스크린캡처

 

 

프로그램 실행창에서 "촬영"메뉴의 하위메뉴를 선택하여 캡처를 원하는 영역을 선택완료하면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단, 아래처럼 다각형으로 캡처하는 경우에는 영역을 선택한 후 엔터키를 눌러줘야 합니다.

 

다각형 스크린캡처

 

 

  촬영뒤 할일

 

 

"촬영뒤 할일" 특이한 메뉴가 하나 있습니다. ShareX는 자체적으로 이미지 편집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촬영뒤 할일을 체크해 두면 캡처가 된 이미지가 자동으로 편집기에서 열리게 됩니다. 이미지 테두리 효과라든지 워터마크 삽입, 이미지 잘라내기 등 간단한 편집이 가능합니다.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은 편리할 것 같습니다. 테두리나 워터마크(이미지 & 텍스트) 등의 효과를 적용할 수 있어서요.

아래 그림의 경우 "이미지를 클립보드에 복사하기"와 "이미지를 파일로 저장하기"가 체크되어 있네요.

 

sharex

 

  스크린 녹화

 

 

칼무리나 ShareX 모두 화면녹화를 위해서는 최초 실행시에 ffmpeg.exe 라는 파일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ShareX에서 "화면녹화(ffmpeg)" 메뉴를 선택하게 되면, 자동으로 다운로드가 시작되며 다운로드가 완료되어야만 스크린녹화를 할 수 있습니다.

 

 

 

ShareX 10.5버전이 새롭게 나와 포스트(다운로드파일 수정)를 12/9 수정합니다.

 

칼무리 2.2 portable :  Kalmuri.zip

 

ShareX 10.5 portable : 다운로드

 

ShareX 10.5 setup :  다운로드 

        -> ShareX 10.5 setup 은 portable 과 동일한 프로그램이며 설치용 버전입니다.

 

☞ ffmpeg 다운로드 : ffmpeg.vol1.eggffmpeg.vol2.eg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