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ee software/Portable software

스크린캡쳐프로그램 FastStone Capture v.5.3 Portable


안녕하세요. 뚜벅이입니다.

스크린캡쳐프로그램 Faststone Capture v.5.3 Portable 입니다.

개발된지는 10년이 넘었구요. 2007년 v.5.4 부터 유료화 되었습니다.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찾아보니 최신버전은 셰어웨어로 등록되어 있더군요.

 

스크린캡쳐용 프로그램은 정말 종류가 많습니다. 뭐 윈도우 자체에도 캡쳐기능(Prt Sc)이 있기도 하구요.

저도 프로그램을 따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가장 큰 이유는 캡쳐 범위를 지정할 수 있다는 것과 자동으로 저장을 해준다는 점입니다.

FsCapture 를 리뷰해보니, 원하는 기능 이상의 기능과 설치가 필요없다는 점이 상당히 매력있는것 같습니다.

 

유료화되기 전버전인 v 5.3 입니다.  설치가 필요없는 portable 버전인데요. 용량도 작고 해서 알약으로 바이러스 검사해서 첨부를 하였습니다.

정 못미더운 분들께선 다운로드 해서 한번 더 검사하시구요. 아니면, 구글에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용량이 작아서 USB 드라이브에 저장해서 가지고 다니면 편할 것 같습니다.

 

 

 

 fscapture v5.3 portable.zip

 

 

어떠한 기능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낙 심플해서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을 것 같네요.

먼저 프로그램을 실행시켰을때의 화면입니다. 메뉴를 한글로 번역하려니 의미가 왜곡될수도 있을것 같아 설명을 곁들였습니다.

 

 

활성창 :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창만을 캡쳐합니다.

일부창/객체 : 특정 프로그램 혹은 웹페이지를 부분캡쳐하는데, 가이드가 캡쳐되는 범위를 알려줍니다.

영역지정 : 사각형모양으로 범위를 지정가능합니다.

자유영역 : 원하는 범위를 자유롭게 지정가능합니다.(별모양으로도 캡쳐가 되네요.)

전체화면 : 모니터 전체화면을 캡쳐합니다.

스크롤화면 : 세로로 스크롤 되는 웹페이지를 자동으로 하나의 파일로 캡쳐합니다.

 

Outputs : 캡쳐된 파일을 저장할 건지, 클립보드로 보낼건지 등 방법을 지정합니다.

(기본설정은 전용 Editor 로 열기입니다.)

 

Settings : 프로그램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한번 캡처를 해보겠습니다.

별도의 설정없이 캡처를 하게 되면, 전용 에디터에서 캡처된 파일이 열립니다.

 

 

위의 캡처화면과 아래의 캡처화면이 뭔가 다른게 느껴지시나요?

에디터의 툴바에서 "Caption", "Edge" 를 적용해 보았습니다. 신기하네요. 조그만 프로그램에서 캡처화면에 효과도 줄수 있다니.

 

 

처음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소개해 드리는 프로그램은 2007년 유료화되기 전의 버전입니다. 최신 버전과는 기능상의 차이가 많은데요.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좌측이 구버전이고, 우측이 제품 홈페이지에 소개되어 있는 최근 버전의 모습입니다.

Output 을 설정하는 방법이 다양해졌고, 정지형태의 캡처가 아닌 녹화기능도 추가가 되었네요.

녹화기능이 좀 구미가 당기긴 하지만, 전 그냥 무설치버전으로 만족하렵니다.^^

 

 

 

 

 

 

 

이상으로 리뷰를 마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