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ee software/Security

Updateadmin이라는 프로그램이 뭔가요

 

Updateadmin

 

UpdateadminPUP(Potentially Unwanted Programs)이자 애드웨어(Adware)입니다.  주로 인터넷 상에서 프리웨어를 설치하는 도중에 사용자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컴퓨터에 설치되어, 시스템 혹은 웹브라우저에 광고을 팝업시키는데 이를 클릭하면 또 다른 애드웨어 설치를 유도하거나 혹은 사용자의 컴퓨터를 악성코드에 감염시키기도 합니다.

 

이런 애드웨어의 설치에 민감한 저도 이름부터 범상치 않아 뭔가 있어 보여서 프로그램리스트에 있는걸 며칠동안 보고만 있었는데요. 검색해보니 발견된지 얼마 안되는 애드웨어더군요. 물론 어떻게 설치되었는지도 아직 모르고 있습니다.ㅜㅜ 신종일 경우에는 눈뜨고도 당하기 십상입니다.

 

최근에는 무료이면서도 다양한 기능을 가진 유용한 프로그램들이 많습니다. 사용자의 컴퓨터에 필요한 기능만 설치하는 순수(?)한 프로그램은 얼마 안되보입니다. 반면, 다양한 방법으로 뭔가 끼워넣는 프로그램은 많이 보셨지요? 이를테면,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자의 컴퓨터의 인터넷 브라우저의 홈페이지를 변경.

- 컴퓨터의 바탕화면에 특정 사이트의 바로가기를 설치.

- 광고를 팝업시키기 위한 애드웨어.

심한 경우에는 해킹 등 불순한 목적으로 악성코드를 심어놓거나 바이러스가 함께 따라오기도 합니다.

 

 

여러분들은 이런경우에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전 블로그 포스팅을 위해 다양한 무료프로그램들을 설치하고 제거를 하는데요. 그 과정에서 다양한 끼워넣기를 목격합니다. 그래서, 프로그램 설치과정을 계속 지켜보면서 "아니요", "다음에 하겠습니다." 를 체크하고, 프로그램 설치는 되도록 "사용자 지정(Custom 이라고 적혀 있곤 하지요.)"을 선택합니다.

그렇게 필터링 하고도 살아남는 녀석들은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는데, 소개해 드립니다.

 

  제어판의 프로그램 제거

 

제어판의 프로그램 제거를 누르고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의 목록을 게시자, 설치날짜, 크기 등의 정보와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이중 설치날짜를 보시면, 어제 혹은 최근 일주일내에 설치된 프로그램이 있는데 설치한 기억이 없는 경우에는 한 번 의심해 봐야합니다. 프로그램 이름을 검색해 보시면, 애드웨어인지 아닌지 어렵지 않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Updateadmin

 

 

  Uninstaller 의 사용

 

▼ 위의 방법을 사용하면, 프로그램 폴더에 빈폴더나 윈도우 레지스트리에 정보가 남아있기도 하는데요. 이를 정리해주는 프로그램도 있긴 하지만, 번거로워서 전 따로 Uninstaller를 사용합니다. 제 블로그에도 포스팅되어 있는 Revo Uninstaller는 무설치 버전이고, 오래전부터 알고 있던 프로그램이기도 해서 저는 이걸 사용하고 있고 추천해 드립니다.

Updateadmin

 

 

  알려진 애드웨어 리스트

 

알려진 애드웨어는 수백개가 넘습니다. 지금도 어딘가에서 하나 새롭게 만들어지고 있는지도 모르고요.

여기를 가보시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전부는 아니지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는 악성코드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