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D software

명령어 입력창이 없어졌어요.

오토캐드 프로그램을 사용하다보면 명령어 사용에 익숙해집니다. 명령어에 따른 옵션을 사용하다보면 자연스레 작업중 명령어 입력창을 자주 보게 되지요. 그런데, 갑자기 명령어 입력창이 안보이게 되면 여간 당황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오토캐드 명령어 입력창

명령어 입력창이 어디 있나요.

본 포스팅은 오토캐드를 기본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하단에 표시된 부분을 명령어 입력창이라고 합니다. 다른 명칭이 있을수도 있지만, 저는 명령어 입력창이라고 하겠습니다.^^



 

Ctrl+9

명령어 입력창을 끄고 켤수 있습니다.

캐드프로그램을 실행한 상태에서 Ctrl+9 를 눌러보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나옵니다. (전 영문판 캐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영문으로 나오네요.) 개인적으로 간혹 작업화면을 더 넓게 사용하기 위해 전 일부러 명령어 입력창을 끄기도 합니다.



 

F2

듀얼모니를 사용하신다면 편리합니다.

명령어 입력창이 안보이면 여러모로 불편합니다. 앞서 저는 간혹 끈다고 했는데요. 꺼놓고 작업을 하다가 다시 명령이 입력창이 필요할 경우 F2 키를 사용합니다. F2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명령어 입력창이 팝업창 형태로 뜨게 됩니다. 듀얼모니터를 사용하신다면 이 팝업창을 다른 모니터로 드래그 해놓고 작업을 하면 편리합니다.


혹여 명령어 입력창이 안보이는데, Ctrl+9 키를 눌러도 명령어 입력창이 보이지 않는다면 F2 키를 눌러서 팝업창을 띄운 후에 "commandline" 이라는 명령어를 입력하면 프로그램 하단에 명령어 입력창이 다시 나타나게 됩니다.

 


팝업창을 띄운 상태에서 "commandline"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아래처럼 캐드프로그램 하단에 명령어 입력창이 다시 생깁니다.



위의 방법들을 모두 사용해도 명령어 입력창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글쎄요. 대부분의 경우 위의 방법으로 복구가 되는데요. 그래도 안된다면 개인적으로는 프로그램을 초기화 시켰습니다.(정신건강을 위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