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ee software/Portable software

GetFolderSize-폴더용량 관리하여 하드디스크 용량 확보하기

Treesize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

이와 유사한 GetFolderSize라는 프로그램을 추가로 소개합니다.

GetFolderSize


폴더별 용량을 보여주고, 이를 출력하는 기능은 Treesize와 유사합니다만 GetFolderSize는 파일 혹은 폴더의 용량을 파악하고 필요할 경우 삭제가 가능하여 따로 탐색기를 이용하지 않고도, 하드디스크의 정리가 가능합니다.


GetFolderSize 사용해보기

http://www.getfoldersize.com/en_download_getfoldersize.php

무설치버전도 받을 수 있으니, 궁금하시다면 부담없이 다운받아서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용언어 변경

기본 언어는 독일어이며 옵션에서 이를 변경합니다. 상단의 아이콘 중에서 "Hello"라고 적힌 곳을 클릭하면 적용가능한 언어가 보입니다. 한글은 없으니 영어를 선택합니다.


GetFolderSize


옵션변경

처음 실행하면 메뉴언어도 무슨말인지 모르겠고, 딱히 메뉴도 없고 설명없는 아이콘만 덩그러니 있어서 당황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아래 그림의 아이콘 옆의 화살표()를 클릭하여 아이콘을 작은 사이즈로 변경하고 캡션을 추가합니다.


GetFolderSize


검토하고자 하는 드라이브 혹은 디렉토리 추가

아래 그림에 스케치된 순서에 따라 용량을 검토하고, 정리를 하고자 하는 드라이브 혹은 폴더를 선택하여 추가합니다.


GetFolderSize


그 다음에는 "SCAN"이라 적힌 버튼을 클릭하면, 잠시후 아래 왼쪽창에 선택한 폴더가 하위폴더의 용량과 함께 표시됩니다.


GetFolderSize


알약폴더가 410MB 정도 되는군요. 꽤나 용량이 크다고 느껴지네요.ㅜㅜ


GetFolderSize


폴더용량 검토후 정리를 통해 하드디스크 용량확보하기

아래를 보시면 좌측창과 우측창은 탐색기처럼 작동합니다.

좌측에는 폴더트리, 우측에는 선택한 폴더의 파일목록이 보입니다. 만약, 특정폴더를 정리할 목적이시라면 왼쪽창에서 용량이 비정상적으로 큰 폴더를 먼저 찾아서 선택하여 오른쪽 창에서 큰 용량을 차지하는 파일을 찾아 삭제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른쪽창과 왼쪽창은 탐색기처럼 작동한다고 했는데요, 만약 정리를 원하신다면 따로 탐색기를 열어서 해당경로를 복잡하게 찾아갈 필요없이 여기서 직접 삭제하시면 되겠습니다.^^


GetFolderSize


이상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