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ee software/Desktop

Treesize Free-디렉토리내 폴더/파일 용량 한눈에 파악하기

Treesize

하드디스크의 용량

아래는 제 컴퓨터의 하드디스크 현황입니다. 각 디스크마다 전체 용량 및 사용하고 있는 용량을 한눈에 파악하기 쉬워서, 관리하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각 하드디스크내의 폴더는 탐색기상에서 그 용량이 표시되지 않아서 각 폴더의 용량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이 불가합니다.

 

하드디스크 용량조회

Treesize Free

특정 디렉토리내의 폴더 및 파일의 사이즈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프리웨어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프로그램 설치

이 프로그램은 설치용과 설치없이도 실행가능한 무설치버전이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폴더 검색 중 원하는 폴더를 직접 선택해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했을때, 빠른 실행메뉴에 등록이 가능한데요. 설치버전과 무설치버전이 세팅방법이 다릅니다.

 

 

▼ 설치용 버전의 경우 설치중간에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첫번째 항목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Treesize

 

▼ 무설치버전의 경우 메뉴에서 Options - Application 으로 들어가서, "Show Treesize in Explorer Context Menu" 에 체크하면 됩니다.(여기서 Explorer는 윈도우 탐색기를 말합니다.)

 

Treesize

 

폴더 용량 확인해 보기

폴더 용량을 확인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요. C:의 Windows 폴더를 예시로 살펴보겠습니다.

 

▼ 첫번째는 Treesize Free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원하는 디렉토리를 찾아가는 방법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하드디스크 전체의 디렉토리가 보이게 되며, 조회하고자 하는 하위 디렉토리를 찾아가야 합니다.

 

Treesize

 

▼ 두번째는 폴더 탐색 중 빠른 실행메뉴를 통해 실행하는 방법인데요. 조회를 원하는 디렉토리를 오른쪽버튼으로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특정 디렉토리만 보여지게 됩니다.

 

Treesize

 

보기옵션

폴더 용량을 조회하는 옵션이 몇가지 있는데요. 폴더의 용량별, 포함하는 파일개수별, 용량비율별로 조회가 가능하고, 용량표시는 KB, MB, GB 세가지로 표현이 가능하니 조회하는 폴더의 용량에 따라 설정하면 알아보기 쉬울 것 같습니다.

 

첫번째는, 하드디스크내에서 차지하는 사이즈(용량)입니다.

 

Treesize

 

두번째는, 선택한 루트디렉토리내에서 해당폴더가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Treesize

 

세번째는, 각각의 폴더들이 포함하는 파일의 개수입니다.

 

Treesize

 

조회결과 출력하기

조회결과를 출력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직접 프린터로 출력이 가능하나 보여드리기 위해 전자파일(xps)로 출력을 해봤습니다.(xps파일은 오피스가 깔려있는 컴퓨터라면, 문제없이 열어볼수 있습니다.)

 

Treesize

 

 

 

  

 

아래 링크에서 원하는 버전(설치용 혹은 무설치)을 선택한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https://www.jam-software.de/customers/downloadTrial.php?article_no=80&language=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