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ee software/Portable software

Ultraedit를 대체가능한 텍스트, 소스코드편집기 Notepad++, Emerald Editor

Notepad++

 

Ultraedit를 사용해 보셨거나 어떤 프로그램인지 아시는 분들은 특히나, 프로그래머, 웹개발자 분들은 그 유용함에 대해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유용하지만 유료이지요. 그래서 대체가능한 텍스트 및 소스코드편집기 Notepad++, Emerald Editor(Crimson Editor)를 소개해 드립니다. 물론 무료이고, 무설치버전이 제공됩니다.

 

소스코드편집에 최적화된 텍스트에디터인건 맞습니다만, 일반 사용자분들도 간편하게 메모장 대용으로 사용하기에도 가볍고 편리하실 겁니다. 예를 들자면 기본 메모장은 자동 줄바꿈이 되지 않아 불편하셨을텐데요. 자동줄바꿈 모드를 이용하면 텍스트파일을 보실때 좌우로 무한 스크롤을 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Notepad++

 탭인터페이스를 갖추고,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한글메뉴를 지원하는 Notepad++ 입니다.

언어설정

 사용언어(메뉴)를 한글로 변경하시려면, Settings - Preferences - General 에서 영문메뉴를 한글메뉴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Notepad++

Column Mode

데이터파일 혹은 log파일에서 특정 열만 추출하고 싶은데, 기본 메모장에서는 불가능해서 난감하셨던 분들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저도 Ultraedit 나 Notepad++ 같은 프로그램을 몰랐을때는 꽤나 골치를 아팠던 기억이 있는데요. 텍스트파일을 엑셀로 가져가서 특정열의 추출을 위해 구분선을 넣고....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지만, 소개드리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간편하게 추출할 수가 있습니다.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원하는 열을 선택하면 됩니다.

 

Notepad++

 

HTML coding

HTML 언어를 선택한 후 간단히 아래처럼 입력해 보았습니다. 각 코드별로 최소화 시킬수 있어서 구조파악이나 코딩의 이해에 아주 유용할 것 같습니다. 

 

 

 

https://notepad-plus-plus.org/download/v6.8.8.html

다운로드 화면입니다. zip package 혹은 7z package 등을 선택하시면, 무설치 버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 

Notepad++

 

Emerald Editor(Crimson Editor)

 폴더트리 뷰를 제공하고, 한글메뉴는 지원하지 않지만 역시나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Emerald Editor입니다.

Column Mode

프로그램 실행화면입니다. 아래 그림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원하는 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emerald editor

 

Supported

프로그램이 지원하는 언어입니다. 

 

emerald editor

 

 

  

Emerald(Crimson) Editor는 프로그램설치(설치과정은 없습니다. 실행을 하면 프로그램압축해제 과정이 진행됩니다.)시 Program files 가 아닌 다른 디렉토리로 압축해제가 진행되어 찾는데 한참 걸렸습니다. 그래서 파일을 직접 업로드합니다. 아래 다운로드 링크를 이용하셔도 무방합니다.

http://sourceforge.net/projects/emeraldeditor/?source=typ_redirect 

Crimson Editor SVN286M.zip

 

그밖에도

Bluefish, jedit, PSpad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리뷰후 추가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링크를 클릭하시면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