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디자인관련

[포토샵] 파노라마 만들기 - Photomerge

요즘에는 휴대폰카메라에도 파노라마 기능이 다 있어서, 풍경사진을 찍을때에도 넓은 풍경은 사진한장에 담을수가 있습니다. 물론, 디지털 카메라는 말할것도 없지요.ㅎ 저도 가끔 여행을 가거나 주변에서 멋진 풍경을 볼때 파노라마 기능을 이용해 사진을 찍곤 하는데요. 고급 사진촬영기술을 가진건 아니지만, 아름다운 풍경이 사진한장에 담기는걸 보면 기분이 뿌듯해 지더군요.^^

 

뭐, 카메라로 파노라마 촬영을 했다면 오늘 소개해 드리는 방법은 별로 소용이 없습니다. 하지만, 파노라마 촬영을 하지 않드래도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수가 있습니다.

 

포토샵에는 사진합성이나 편집에 대한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그중 합성기능에는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어주는 기능도 있답니다.

 

01 파일 불러오기

파노라마로 합성하기 위한 사진을 불러옵니다. 사진은 2장이상 불러와야...합성이 가능하겠죠? 유념하셔야 할 것은 사진촬영시 합성을 고려하신다면, 사진마다 조금씩은 겹쳐서 촬영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포토샵 사진합성

 

02 Photomerge 실행하기 : [File] -> Automate -> Photomerge

"파일(File)"메뉴에서 "자동화(Automate)" - "Photomerge" 메뉴를 선택하여, 파노라마 작업을 위한 설정창을 열어주세요. 포토샵 한글메뉴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기능은 이름이 영문으로 되어 있습니다.

 

포토샵 파노라마

 

팝업창에서 병합옵션을 선택후 확인 

팝업창의 좌측을 보면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기 위한 사진의 합성방법을 선택하게 되어 있습니다. 특별히 선호하는 방법이 없다면 "자동"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원근", "원통형", "구형", "콜라주", "위치변경" 등의 옵션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아래 그림이 너무 작아서 자세히 보이지는 않지만, 어떤 합성 옵션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결과물을 조금씩 달라지게 됩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고 싶지만 잘 안되네요. 직접 확인해 보시는게 젤 나을것 같습니다.

 

병합옵션(합성옵션)을 선택한후 소스파일이 제대로 들어왔나 확인을 해봅니다. 누락된 사진이 있다면 추가하시면 됩니다.

 

포토샵 파노라마

 

파노라마 사진 완성 

위 그림의 레이아웃 옵션을 자동으로 설정했더니, 난간부분이 잘 안맞습니다. 얼핏봐선 잘 된것 같은데, 자세히 보니 완벽하진 않은 모습입니다. 뭐, 옵션을 잘 사용하면 보다 나은 결과물이 나올 것 같습니다. 예제로 사용한 사진은 "자동"옵션보다는 "원근"옵션을 사용하면 더 깨끗한 결과물이 나오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뭐 요즘엔 대부분의 카메라에 파노라마 촬영기능이 있긴 합니다만, 그래도 간혹 필요한 일이 생기지 않을까요? ^^

 

이상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